10 min read

코칭 및 컨설팅 안내

팀 코칭: 프로덕트 조직 코칭/컨설팅

프로덕트 조직 코칭/컨설팅
프로덕트 조직을 위한 코칭,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About Me

  •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그로스(growth), 데이터 분석, 조직 운영 등의 일을 해 왔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 궁금하시면 페이지 하단을 확인해주세요.
  • 지금은 회사에서 독립해서 1인 코치/컨설턴트를 하고 있습니다.
  • 프로덕트/그로스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시작하는 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 | 김민우 - 인프런
김민우 | 프로덕트 매니저(PM/PO)로서의 전문성을 키우고 싶은 분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을 꾹꾹 눌러 담았습니다., ‘물경력’ 또는 ‘잡부’가 아닌, 전문성 있는 PM/PO 되기프로덕트 매니저(PM/PO)는 고유의 전문성을 제품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직군입니다.…

인프런 강의입니다.

김민우 작가의 페이지 | 요즘IT
김민우입니다. 스타트업 그로스, 프로덕트 자문 및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협업 안내: https://minwookim.kr/work-with-me

요즘IT에 발행한 컨텐츠 모음입니다.

김민우
퍼블리에서 그로스(Growth) 담당으로 일했습니다. 실무자로서는 데이터 분석, 프로덕트, 마케팅, 고객조사, 수익모델 등 업무를 맡았습니다. 매니저로서는 함께 학습하고 성장하는 팀을 만드는 일, 좋은 기업 문화를 만드는 일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좋은 동료들과 함께 세상에 의미 있고 도움이 되는 프로덕트나 서비스를 만들 때 가장 즐겁습니다.

2020년부터 퍼블리에 발행한 그로스(growth) 관련 글 모음입니다.

프로덕트(Product) 지표 설정 프레임워크
반갑습니다!

약 1주일 동안 강의를 공개해서 936명이 수강하고, 그중 46명이 (자발적으로) 별점 5점 만점 리뷰를 남겼습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프로덕트를 만든다는 것
데이터 기반 프로덕트 개발과 유저 행동 데이터 트래킹을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스타트업 컨설턴트 김민우님의 키노트 세션 및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프로덕트 중심의 성장을 이끄는 실무자 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AB180와 함께 약 800명이 참여한 '데이터 기반 프로덕트 만들기'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실험‘과 ‘가설’ 개념 설명
막연히 이해하고 넘어갔던 실험과 가설 개념, 제대로 뽀개 봅시다.
스타트업을 위한 실험 문서 템플릿 + 작성 가이드라인
그로스 실험, 프로덕트 실험, 마케팅 실험 등에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실험 문서 템플릿입니다.
그로스(Growth)란? / 그로스 팀의 역할 / 그로스 PM의 역할
그로스란? / 그로스에 대한 오해는? / 그로스 팀과 그로스 PM의 역할은?

경력

스티비(Stibee): 전략,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2022.08~2023.04)

  • 전략 수립
    • 새로운 타겟 고객 설정, 수익화 개선 등 회사 차원의 전략을 CEO와 함께 수립했습니다.
    • 스티비는 작은 팀이었기 때문에, 전략 수립을 위한 데이터 분석, 정성 조사 등을 실행하는 실무자 역할도 병행했습니다.
  •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는 환경 구축
    • Activation, Retention, Monetization 등 주요 지표를 설정하고, 지표를 트래킹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들었습니다.
    • 프로덕트 분석(product analytics)을 할 수 있도록 믹스패널(Mixpanel)을 도입했습니다.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체계화
    • 제품 발견(product discovery), 가설 설정 및 검증 등을 위한 방법론을 팀에 도입하고 실행했습니다.
    • 이 과정에서 팀 멤버들을 교육하는 역할과, 실무자로서 직접 실행하는 역할을 병행했습니다.

퍼블리(PUBLY): 그로스(Growth), 팀 매니지먼트 (2016.12 ~ 2020.09)

쏘카에서 매너리즘을 느끼며, '초기 스타트업에 합류해서 다시 한 번 회사가 크는 과정을 겪어 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던 시기에, '개발하지 말고 제품하세요(링크)'라는 글을 읽고 이 팀에서 일하면 재밌겠다는 생각에 합류했습니다. 마침 퍼블리는 제가 고객으로서 좋아하는 서비스이기도 했습니다. (누적 구매금액 상위 1% 안에 드는 VIP 고객)

멤버십 트라이브 리더 / VP of Growth (2019.11 ~ 2020.09)

  • 목적조직인 멤버십 트라이브(제품 조직 및 콘텐츠 조직, 총 30명 규모)를 총괄했습니다. 퍼블리 멤버십 사업 총괄로서 CEO, 제품 조직 리더, 콘텐츠 조직 리더와 함께 사업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 특히 제품 조직과 콘텐츠 조직이 한 팀으로 원활하게 협업하는 체계를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제품팀 Growth Lead (2018.09 ~ 2019.10)

  • 회사 리더십팀에 합류해서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사업 방향성 수립 및 HR 의사결정)에 참여했습니다.
  • 신사업 기획 및 운영: 퍼블리 뉴스(현 커리어리 Careerly) 출시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 기획 및 운영 업무를 했습니다.

제품팀 Growth Manager (2016.12 ~ 2018.08)

  • 제품 스프린트: 제품팀 일원으로서 스프린트에 참여해서 문제 정의, 솔루션 스케치에 함께했습니다. 실험 설계, 실험 결과 분석 및 평가를 전담했습니다. (참고 링크: 당시 퍼블리 제품팀 스프린트를 소개한 발표)
  • 데이터 분석과 고객조사: 고객을 정량적, 정성적 방법으로 이해하고, 제품 기획 및 사업 전략 수립에 반영했습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분석을 수행했고, 고객 인터뷰와 설문조사 설계 및 진행을 전담했습니다.

쏘카(SOCAR): 데이터 분석, CRM 마케팅 (2014.10 ~ 2016.12)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려면 어떤 경력을 쌓아야 할까'를 고민하다가,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추는 게 필요하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마침 쏘카에서 데이터 분석가를 채용하고 있어서 합류했습니다.

데이터팀 팀장 (2016.06 ~ 2016.12)

  • 데이터에 기반한 테스트를 통해 실행안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팀 역량을 쌓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 전사 데이터 분석: 마케팅, 매출, 운영, 신사업 등에 걸쳐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했습니다.
  • CRM 마케팅: 고객의 이용패턴을 분석하고,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구 Appboy, 현 Braze)을 도입해서 매출, 전환, 리텐션 증가를 위한 타겟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을 총괄했습니다.

마케팅본부 CRM 마케터/데이터 분석가 (2015.07 ~ 2016.05)

  • 타겟 마케팅(CRM): 쏘카 고객의 이용 빈도, 이용시간, 이탈 확률 등 이용패턴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매출, 전환, 리텐션을 증가시키기 위한 타겟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해서 실행했습니다.
  • 고객 분석: 이용 빈도, 이탈 확률 등의 관점에서 고객 이용 패턴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경영기획본부 데이터 분석가 (2014.10 ~ 2015.6)

  • 전사적 데이터 분석 지원: 마케팅, 서비스기획, 운영 등 쏘카 전사에서 필요한 데이터 분석(의사결정 전 타당성 분석, 실행한 활동의 결과 분석 등)을 수행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했습니다.
  • 시리즈 B IR: 2015년 1월부터 11월까지 시리즈 B 전 과정에 참여하여 투자 제안서를 작성(시장 분석 및 Valuation 파트 전담)하고, Due Diligence 대응 업무를 수행해서 650억원 투자유치에 기여했습니다.

쏘카 이전 경력은 링크드인(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이 있으신가요?

추가 제안 및 문의는 minwoo@minwookim.kr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