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Growth) 코칭 및 컨설팅 안내
About Me
-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그로스(growth), 데이터 분석, 조직 운영 등의 일을 해 왔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 궁금하시면 이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 지금은 회사에서 독립해서 1인 코치/컨설턴트를 하고 있습니다.
- 프로덕트/그로스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김민우 작가의 페이지 | 요즘IT
김민우입니다. 스타트업 그로스, 프로덕트 자문 및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협업 안내: https://minwookim.kr/work-with-me

김민우
퍼블리에서 그로스(Growth) 담당으로 일했습니다. 실무자로서는 데이터 분석, 프로덕트, 마케팅, 고객조사, 수익모델 등 업무를 맡았습니다. 매니저로서는 함께 학습하고 성장하는 팀을 만드는 일, 좋은 기업 문화를 만드는 일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좋은 동료들과 함께 세상에 의미 있고 도움이 되는 프로덕트나 서비스를 만들 때 가장 즐겁습니다.

프로덕트(Product) 지표 설정 프레임워크
반갑습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프로덕트를 만든다는 것
데이터 기반 프로덕트 개발과 유저 행동 데이터 트래킹을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스타트업 컨설턴트 김민우님의 키노트 세션 및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프로덕트 중심의 성장을 이끄는 실무자 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스타트업을 위한 ‘실험‘과 ‘가설’ 개념 설명
막연히 이해하고 넘어갔던 실험과 가설 개념, 제대로 뽀개 봅시다.
스타트업을 위한 실험 문서 템플릿 + 작성 가이드라인
그로스 실험, 프로덕트 실험, 마케팅 실험 등에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실험 문서 템플릿입니다.

그로스(Growth)란? / 그로스 팀의 역할 / 그로스 PM의 역할
그로스란? / 그로스에 대한 오해는? / 그로스 팀과 그로스 PM의 역할은?
코칭/컨설팅으로 이런 가치를 드립니다.
-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잘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 Frameworks: Acquisition, Activation, Engagement, Retention, Monetization 등 프레임워크를 프로덕트에 적용하기
- Data Instrumentation: 데이터를 로깅하고 분석해서 활용할 수 있는 환경 구축하기
- Experimentation: 실험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결과를 분석하고, iteration 하기
- Qualitative Research: 고객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
- 프레임워크 지식은 널려 있지만, 언제 어떤 프레임워크를 적용해야 하는지, 실제로 어떻게 운용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 구글 검색만 하면 자료가 쏟아져 나옵니다. 강의 업체가 많아지면서 지식을 알려주는 강의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지식을 얻는 건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 하지만, 지식을 배우는 것과 그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마치 유튜브를 보고 수영 동작을 배우는 것과, 실제로 물에 들어가서 팔다리를 움직이고 호흡을 하는 것 사이의 차이 만큼 큰 차이입니다.
- 실제로 해 본 사람은 채용하기 힘듭니다.
- 경력직 PM/PO 채용을 시도해 본 팀이라면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아실 겁니다. 실제로 해 본 사람, 잘 알고 잘하는 사람을 채용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 뛰어난 역량을 가진 경력직은 채용 시장에 잘 나와 있지도 않고, 있더라도 다른 회사들과의 경쟁에서 이겨야만 채용할 수 있습니다.
- 코칭/컨설팅을 받음으로써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그로스(링크), 실험 설계(링크), 데이터 기반 프로덕트 개발(링크), SQ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링크) 등 스타트업에서 그로스와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제 강의와 컨텐츠를 통해 학습하고 있습니다.
- 이미 잘 되고 있는 회사에 합류해서 성장의 물결을 타는 것, 그런 경력을 자랑하는 것은 쉽습니다. 저도 2년 사이에 매출 200억 원에서 1,000억 원까지 성장한 스타트업에서 CRM 팀장, 데이터 팀장 등의 역할을 맡았지만 이 경력은 거의 내세우지 않습니다. 누가 했어도 잘 되었을 사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초기 스타트업에서 '바닥을 박박 기면서' 사업 모델을 피벗하고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서 성장시키는 등의 경험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저는 그런 환경에서 데이터, 고객 이해, 전략, 조직 등 여러 차원에서 고민과 실행을 반복하면서 흔치 않은 경험과 전문성을 쌓았습니다.
- 코칭을 받는 팀은 제가 가진 전문성과 경험과 역량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길고도 어려운 채용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협업 방식: 클라이언트와 상의해서 정합니다.
- 사무실에서 함께 일하기, 원격 코칭 등 클라이언트의 필요에 맞춰 협업 방식을 정합니다.
코칭 커리큘럼
코칭 세션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다룹니다. 모든 것을 동시에 진행하지는 않고, 팀에 가장 필요한 영역을 함께 정의하고 그 영역을 개선하는 데 집중합니다.
- Diagnosis: 우리 회사는 뭘 잘하고 있고, 무엇을 개선해야 할까?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환경 갖추기: Analytics Audit & Instrumentation
- 성장 전략 수립하기, 그로스 레버(Growth Levers) 정의하기
- 주요 지표 정의하기: North Star Framework, Output/Input 지표 정의하기
- 우리 제품의 핵심 가치 정의하기
- 데이터 Deep Dive: 우리 사업의 현황을 데이터로 파악하기
- 사용자 리서치 설계하기: 고객/사용자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는 법
- 가설과 실험: 우리 사업의 주요 가설 구체화하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 방법
- 실험하고 학습하는 조직: 원칙, 팀, 프로세스 수립하기
- Acquisition: 우리 제품에 맞는 사용자/고객 획득 방법 찾기
- Activation: 사용자들이 제품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하기
- Engagement: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제품을 이용하게 만들기
- Monetization: 수익 모델을 재구성하고, 유료 전환율을 최적화하기
이런 팀이라면 저와 협업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프로덕트 관련 접근법들을 알고 있고, 실제로 적용하고 싶어 하는 팀
- 만약 여러분이 제품 발견(product discovery)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 제품팀은 Feature Team(윗 사람이 만들라고 하는 기능을 만드는 팀)이 아니라 Empowered Product Team(해결해야 하는 문제와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리더로부터 할당 받고, 이를 자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권한과 역량을 갖춘 팀)이어야 한다고 믿고,
-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해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믿는다면, 저와 협업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만약 이런 개념들이 생소하거나, 회사 리더들(대표, C레벨, 팀 리더 등)이 이런 기조에 얼라인되어 있지 않은 팀이라면 저와는 협업 핏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미팅 시간뿐 아니라, 후속 실행에도 충분한 시간을 투입할 준비가 된 팀
- 매번 미팅은 액션 아이템(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완료할지)을 도출하면서 마무리합니다.
- 액션 아이템은 프로덕트 실험일 수도 있고, 고객 10명을 만나서 인터뷰를 하는 것일 수도 있고, 데이터 instrumentation을 위한 Taxonomy 기획일 수도 있습니다.
- 이런 후속 실행에도 충분한 시간을 투입할 수 있는 팀이라면, 저와 협업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만약 '이미 리더가 정해 놓은 일들을 해야 돼서', 또는 '투자자들에게 약속한 일들을 해야 해서', 등의 이유로 후속 실행에 시간을 투입할 수 없는 팀이라면, 저와 협업 핏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심 있어요. 어떻게 시작하면 되나요?"
사전 티타임 (40분, 원격, 무료)
- 협업에 관심 있는 분들(CEO, 또는 프로덕트/그로스 리더)은 티타임을 신청해 주세요.
- 약 40분 동안 대화를 나누며, 제가 팀에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 팀과 제가 협업 핏이 잘 맞을지 파악하는 시간입니다.
- 이 링크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hattime.co.kr/minwoo/teatime
질문이 있으신가요?
추가 제안 및 문의는 minwoo@minwookim.kr로 보내주세요.